본문 바로가기

Tip&Tech/Tistory

[까칠한 티스토리 베타테스터] #4. 나만의 센터를 보여주세요!

* 운 좋게 티스토리 베타테스터로 선정되면서 '과연 잘 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많이 한 "MissFlash"입니다. 바뀐 내용들을 하나하나 담다보면 어차피 중복되는 의견들이 대부분일테니 그냥 사용하면서 느낀 불편한 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점들을 찾아볼까 합니다.

* 즉! (힘들게 개발하신 관계자분들께는 죄송하지만)까칠한 베타테스터가 되어볼까 합니다.(여기서 필요한 정신이 바로 100번 꾸짖은 후에 1번 칭찬하기?! ㅋ) 그게 제 성격이랑도 잘 맞는것 같구요 ㅋ;(긴장하세요 관계자분들!!!)

계속되는 네 번째 과제입니다.

이번에는 나만의 센터를 보여달라는 주문이 있네요... 그럼, 까칠한 베타테스트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_^;


#4-1 : 입맛대로

티스토리 개편후 가장 큰 차이를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센터입니다. 티스토리 관리자분이 언급하셨다시피, 이전 센터의 기능은 그야말로 최근 댓글/트랙백/방명록 보기가 전부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제 경우에는 방문자 관리를 위해 유입경로방문자 기록, 유입 키워드 등을 즐겨보는데... 이것들을 보기 위해서는 몇 번의 페이지 이동이 불가피 했습니다.

티스토리 측에서도 사용자들의 이런 불편을 인지했는지, 이번 개편에서는 센터의 내용을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센터에 어떤 내용들을 넣을 수 있는지는 잠시후에 살펴보기로 하구요, 일단 수고하신 티스토리 개발자분들에게 격려와 감사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짝짝짝~!(덕분에 센터 찾는 즐거움이 생겼네요... 감사합니다.)


#4-2 : 센터 설정 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미션을 수행해 보겠습니다. 센터 설정은 아래 그림과 같이 빨간색으로 체크한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센터 설정을 위한 관문!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센터 설정화면이 나오는데요... 아직은 몇 개의 항목밖에 없지만, 나중에는 페이지를 나눌 정도로 많은 내용들이 추가되겠죠? ^_^;

* 센터 추가 항목


센터에 뭘 넣을까 잠시 하다가 일단은 모든 내용을 다 넣자고 생각해 위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센터에 추가할 수 있는 내용을 잠시 살펴볼까요? 최근 글, 댓글, 트랙백, 방명록은 이전에도 있는 것이니 생략하구요...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최근 댓글알리미, 방문자 통계, 유입 키워드, 유입경로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베스트 블로거 인터뷰, 트랙백/댓글 베스트라는 메뉴들이 새롭게 생겼는데요...  이 메뉴들을 이용하면 최근 이슈글이나 다른 티스토리 회원들의 글을 쉽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쨋든 한결 깔끔해진 디자인에 메뉴구성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바뀐 티스토리 센터! 일단은 높은 점수를 주고싶네요...

참고로, 다소 식상해 보이는 이전 센터의 모습을 올려봅니다. ^_^;

* 어느샌가 찬밥이 된 이전 센터


#4-3 : 희망사항

베타 테스터 블로그에도 소개된 적 있지만, 개발자는 자신이 만들고 있는 비행기로 하늘을 날면서 계속 비행기를 만든다고 하죠? ^_^;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큼 사용자의 피드백이 중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번 미션의 목적도 아마 그런 이유가 아닌가 생각하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저도 센터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몇 가지 기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센터에서 관심있는 블로거뉴스 순위를 볼 수 있게 해주세요!
  • 센터에서 실시간 인기키워드/검색어를 볼 수 있게 해주세요!
  • 전년도 우수블로거의 최근글을 볼 수 있게 해주세요!

그 외에도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좀 더 새롭고 신선한 내용들이 추가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PS. 센터가 좀 더 의미있으려면, 결국 센터를 통해서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럴려면, 티스토리나 다른 사람의 블로그, RSS리더 등을 통하지 않고도 티스토리 회원들간의 소통이 원활해야 되겠죠... 너무 당연한 얘기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