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oftware

[리뷰] MissFlash가 추천하는 PDA/스마트폰 핫 어플리케이션 2009(3) - 유틸리티

* 본 게시물은 MissFlash가 작성한 것으로 관리자의 승인없이 퍼가는 것을 엄격히 금지합니다.
* 게시물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링크나 트랙백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PDA/스마트폰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유틸리티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이 름 DioPen
소 개 국내 최강의 다국어 입력 프로그램
특 징 DioPen은 PDA를 써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정도로 유명한 다국어 입력기입니다. 물론, 적절한 대체 프로그램이 없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프로그램 퀄리티나 필기 인식률이 워낙 좋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으로 한글, 영어, 일본어, 중국어 입력이 가능하며, 최근 업데이트 후 VGA 기기에서도 완벽하게 호환되어서 더욱 정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문제 때문에 한 동안, 하이엔드PDA에서는 "VGA기기 정상 지원을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벌였습니다.)

DioPen 7.0 리뷰는 아래와 같습니다.
2008/12/04 - [리뷰] 최강의 필기입력 프로그램 - DioPen 7.0 (1)
2008/12/04 - [리뷰] 최강의 필기입력 프로그램 - DioPen 7.0 (2)
2008/12/04 - [리뷰] 최강의 필기입력 프로그램 - DioPen 7.0 (3)
링 크 http://www.diotek.co.kr/Ko/products/DioPen7_PocketPC/
평 점 9점



이 름 Resco Explorer
소 개 다재다능한 파일 매니저 프로그램
특 징 Resco Explorer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편리한 기능으로 오랫동안 사랑받는 파일 매니저입니다.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레지스트리 편집이나 압축 관리, FTP 및 네트워크 브라우저 기능, 투데이 플러그인 등 어느하나 빼놓을 수 없는 편리한 기능들이 모여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이지요...

특히 최근에는 아이팟 터치와 같은 방식의 부드러운 스크롤도 가능해 스타일러스 없이도 쉽게 컨트롤이 가능합니다.(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

PC용 파일 매니저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기능을 자랑하니 아직 써보지 않은 분들은 지금 당장 설치해 보세요!!!
링 크 http://www.resco.net/pocketpc/explorer/
평 점 9.5점



이 름 ListPro
소 개 원하는 것은 뭐든지 만들어주는 팔방미인 리스트 프로그램
특 징 PDA 프로그램 중 단 하나만 골라라고 하면 0.1초의 고민도 필요없이 선택할 프로그램!
온갖 수식어를 이용해 칭찬하더라도 2% 부족할 프로그램!
바로 ListPro입니다.

PC에서는 다소 생소한 리스트 프로그램이라는 분야로 매년 뽑는 각종 시상식에서도 오랫동안 1위를 차지하고 있는 ListPro는 여러가지 설정을 이용해 자기에게 필요한 리스트들을 직접 만들어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ListPro는 각각의 파일에 비밀번호를 걸어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C와 PDA 모두에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활용성이 더욱 높다고 하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프랭클린 플래너나 명함 주소록, 일기장, 심지어는 각종 금융사이트 보안카드도 ListPro 파일로 만들어 사용합니다.(이에 관해서는 추후에 좀 더 자세히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2007/01/12 - [PDA] 리스트프로(ListPro)용 프랭클린 플래너 파일입니다.
2007/01/20 - 추천 PDA 프로그램 24선입니다. ^^
링 크 http://www.iliumsoft.com/site/lp/listpro.php
평 점 10점



이 름 eWallet
소 개 편리한 보안관리 프로그램
특 징 eWallet은 ListPro와 함께 쌍두마차를 이루는 PDA 완소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같은 회사(iLium)에서 만들어서인지 ListPro와는 닮은 점이 많습니다.(개별 파일을 만드는 방식이나 비밀번호 걸기, PC/PDA 호환 프로그램 등)

하지만, eWallet의 경우, 신용카드와 같이 보안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각종 카드들을 관리하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ListPro보다는 좀 더 전문화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카드 템플릿을 제공하기 때문에 손쉽게 등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각종 카드계좌정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구매(등록) 정보하드웨어(디지털기기) 등록정보 등도 기록해두고 있습니다.
링 크 http://www.iliumsoft.com/site/ew/ewallet.php
평 점 10점



이 름 PhatPad
소 개 대표적인 필기입력 프로그램
특 징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PDA에서 일정관리 다음으로 자주 쓰는 기능은 바로 필기입력일 겁니다.
저 역시 급하게 메모가 필요할 때는 필기입력을 주로 이용합니다.(물론, 긴 내용을 입력해야 할 때는 키보드를 이용합니다.)

대표적인 필기입력 프로그램 중 하나인 PhatPad필기감이 부드럽고 메모의 미리보기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여러 장의 메모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기능도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저 역시 PhatPad를 사용한 뒤로는 단 한 번도 다른 제품에 눈이 가지 않더군요... :)

관련 리뷰는 아래와 같습니다.
2007/01/20 - 추천 PDA 프로그램 24선입니다. ^^
링 크 http://www.phatware.com/phatpad/
평 점 9.5점



이 름 Pocket e-Sword
소 개 대표적인 성경 프로그램
특 징 Pocket e-Sword는 다양한 언어, 다양한 종류의 성경읽기 가능한 대표적인 성경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SQL을 이용하기 때문에 검색이나 다양한 언어의 성경 파일 읽기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과 성경 데이터베이스가 모두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관심있는 언어의 성경을 마음껏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로, 영문 OS를 이용하는 분들 중에서 한글출력을 원하시는 분은 다음 링크( http://cafe.naver.com/hx4700/37540 )를 방문하셔서 wince.nls파일을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 다른 종교에서 쓰는 프로그램도 소개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아는 것이 없어 불가능하네요... 혹시 참고할만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댓글이나 트랙백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링 크 http://www.e-sword.net/pocketpc/
평 점 8.5점



이 름 Tombo
소 개 편리한 인터페이스의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
특 징 블루투스 키보드를 구입하면서 PDA를 이용해 메모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출장을 가거나 회의에 참석할 때마다 PDA가 노트북의 역할을 대신하기 시작한 것이죠... 하지만, PDA에 내장된 포켓 워드는 무겁기도 하거니와 파일관리도 쉽지 않아 곧바로 대체 프로그램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발견한 것이 바로 Tombo!!! Tombo는 트리 뷰 형식의 텍스트 에디터로 파일별로 암호화가 가능하고 가상 폴더를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nicode(UTF16LE), UTF-8, Greek 인코딩을 지원하나 ANSI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PC에서 작성한 파일을 읽기 위해서는 UTF-8로 인코딩해야 합니다.
링 크 http://tombo.sourceforge.jp/En/index.html
평 점 9점



이 름 LiteNote
소 개 막강한 기능의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
특 징 Tombo와 함께 제가 자주 사용하는 텍스트 에디터로는 LiteNote가 있습니다. LiteNote의 경우 (Tombo와 달리) 다중 탭을 지원하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개의 파일을 편집할 수 있고, 다양한 인코딩을 지원해 한글 편집이 용이합니다.(ANSI도 가능하네요...) 특히, 날짜나 시간 뿐만 아니라 HTML, JavaScript, PHP 등의 코드 입력 버튼도 있어 간단한 코딩도 가능해 더욱 편리합니다.

Tombo에 비해 다소 무거운 느낌이 들긴 하지만, 기능 면에서는 최고라 칭하고 싶네요...
링 크 http://4pda.ru/
평 점 9점



이 름 Pocket Subway
소 개 편리한 지하철 노선도 프로그램
특 징 요즘에는 핸드폰에 지하철 노선도 프로그램이 깔려있는 경우가 많은데, 2인치 내외의 작은 화면으로 지하철 역을 찾다보면 답답할 때가 많더군요... 특히, 저처럼 서울지리를 잘 모르는 사람이 사용하기에는 아쉬운 점이 너무 많았습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우리에게는 Pocket Subway가 있으니까요...

Pocket Subway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원로 프로그램중 하나로 최소환승, 최단시간 검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역정보 및 단축키도 지원합니다. 2009년 2월 현재 3.0버전까지 공식 개발되었습니다.(하지만, 저는 예전 인터페이스가 더 익숙해 2.2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관련 리뷰는 아래와 같습니다.
2007/01/20 - 추천 PDA 프로그램 24선입니다. ^^
링 크 http://mobian.cafe24.com/dev/subway/main_all.htm
평 점 8.5점



이 름 Pocket Tablet
소 개 PDA용 타블렛 프로그램
특 징 Pocket Tablet은 PDA의 터치기능을 이용해 타블렛의 역할을 수행해주는 특이한 프로그램입니다. 즉, PDA를 이용해 PC나 노트북의 화면에 필기입력을 하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비록 고가의 타블렛에 비해 기능이나 감도가 떨어지긴 하겠지만... 간단한 메모이미지 작업은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호기심에 설치해봤지만, 사용 용도를 찾지못해 방치해두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
링 크 http://www.entisoft.com/PocketTablet/
평 점 7.5점



이 름 Pocket Mindmap
소 개 PDA용 마인드맵 프로그램
특 징 마인드맵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하는 방법을 뜻하는 말로 프로젝트 기획이나 아이디어 회의 등에서 많이 활용되는 방법론입니다. Pocket Mindmap은 바로 이 마인드맵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편리한 입력시스템다양한 기능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생각나는 것들을 (별도의 입력창이나 메인 창에)자유롭게 작성하기만 하면,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된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마인드맵은 다양한 포멧의 이미지 파일로 Export 수 있기 때문에 확장성도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링 크 http://www.pocketmindmap.com/
평 점 8점



이 름 Woman Calender (19)
소 개 여성용 생리주기 캘린더 프로그램
특 징 여성 PDA유저들이나 자녀 계획을 생각하고 있는 신혼부부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개인별로 세부적인 셋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딱 맞게 캘린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생리, 불임, 가임, 생리예정일에 대한 캘린더 설정이 가능하며, 체온 등의 기초 정보도 기록 가능합니다.
링 크 http://www.beiks.com/woman/Ovulation-Calendar.asp
평 점 8점



이 름 SpaceTime
소 개 강력한 성능의 계산 프로그램
특 징 공대생이라면 누구나 공학용 계산기 하나쯤은 가지고 계실텐데요... SpaceTime은 기존의 공학용 계산기를 대체할 수 있는 유용한 계산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Algebra나 Calculus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3D나 4D 그래프까지 구현가능하기 때문에 성능면에서는 오히려 공학용 계산기를 뛰어넘는다고 할 수 있겠네요...

특히, SpaceTime은 Pocket PC뿐만 아니라 Palm이나 iPhone, Windows는 물론이고 Mac에서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전세계에서 유일한 Cross-Platform 계산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09년 3월 현재 3.0버전(스크린샷은 2.0버전입니다.) 출시되었으며, 30일 무료 Trial 버전을 다운로드( http://www.spacetime.us/download/pocketpc )할 수 있습니다.
링 크 http://www.spacetime.us/pocketpc/
평 점 8.5점



이 름 xConverter Pro
소 개 편리한 단위 환산 프로그램
특 징 xConverter Pro는 다양한 종류의 단위를 바꿀 수 있는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기능은 핸드폰에서도 가능하지 않나?라고 생각하시는 분! 조금만 더 읽어봐 주세요 ^^;

xConverter Pro는 온도나 길이, 무게같은 일반적인 단위 뿐만 아니라... 옷이나 음식, 운동, 요리, 로마숫자, 아스키 코드와 같은 특수한 단위들도 환산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록 활용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가끔 요긴하게 써먹을 때가 있어 잊지않고 설치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링 크 http://www.softatics.com/xc/xConverter.htm
평 점 7점



이 름 Zipcode
소 개 간단한 우편번호 검색 프로그램
특 징 지금이야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우편번호를 검색할 수 있는 시대가 됐습니다만, 한 때 우편번호를 적기 위해 우편번호 책자를 뒤져야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이 생기고나니 확실이 생활이 윤택해지긴 했습니다만, 가끔 인터넷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되기라도하면 예전에 쓰던 우편번호 책자가 어찌나 생각나는지요... 그러다보니 찾게된 프로그램이 바로 우편번호 검색 프로그램, Zipcode입니다.

최근 주소체계가 새주소로 바뀌면서 향후 우편번호도 변경될 예정이라고 하지만, 당분간은 문제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우편번호 체계가 바뀌더라도 그에 맞는 프로그램이 곧 개발되겠지만요... 아무튼 가끔 유용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링 크 출처미상 (출처 알고계신분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평 점 7점



이상으로 MissFlash가 추천하는 PDA/스마트폰 핫 어플리케이션 2009(3) - 유틸리티편을 마칩니다. ^_^;
추천은 다음 리뷰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