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Zeroboard

[팁] 제로보드XE 로그인이 안될 때 한 번에 해결하는 방법!

제로보드XpressEngine이란 이름으로 탈바꿈한지도 벌써 몇 달의 시간이 흘렀네요...

스킨을 바꾼다[각주:1]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한 제로보드!!! 일부 유저들은 보안이나 확장성 등의 이유로 타 게시판을 선호[각주:2]하기도 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머리속에는 "홈페이지 = 제로보드"라는 공식이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MissFlash.com[각주:3]이라는 플래시 관련 홈페이지를 10년째 운영해오면서 그동안 꾸준히 제로보드를 이용해 왔는데요... XE로 넘어오면서 다소 느려진 문제가 있긴 하지만, 다양한 기능과 무한한 확장성은 지금도 참 마음에 드는 부분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잘 쓰던 제로보드가 오늘 갑자기 로그인이 안되는 것이 아닙니까? 오 마이 갓!!!
또 다시 관심을 가져달라는 신호인 걸까요?(참고링크 : 2008/11/15 - [팁] MySQL 테이블 에러 해결 방법)
어쨋든,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해결책을 시도해 봤습니다.



해결방법 #1.
우선, 가장 빈번하게 발생한 문제였던 서버 용량을 확인해 봤습니다.
로그 파일이나 백업 파일 등이 지나치게 많이 쌓여 서버 용량이 부족할 경우, 세션을 새롭게 생성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로그인이 제대로 안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서버의 용량은 아직도 여유있더군요...


해결방법 #2.
보통 로그인이 아닌 다른 문제가 발생할 경우, 관리자 페이지에서 세션을 정리하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곤 했는데... 로그인 자체가 불가능하다보니 다음에 쓸 해결책이 마땅치 않더군요... 결국 선택한 옵션은 공식사이트 검색!!!입니다. :)
하지만 XE의 경우, 기존의 제로보드4와는 달리 아직 정보의 축적이 충분하지 않고... 사용자들이 겪는 문제도 제각각이라 해결책을 찾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았습니다.(불과 얼마전까지만해도 댓글 검색이 불가능했기에 문제 해결하기가 더욱 어려웠었죠;;;)
그러다 몇 분의 파워유저가 공통적으로 제안한 한 방법을 발견는데요...


해결방법 #3.
바로 MySQL 데이터베이스 상의 xe_session라는 테이블을 삭제[각주:4]는 방법이었습니다. 이 해결법을 확인한 후 바로 제 MySQL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해 봤는데요, 역시 이 테이블에 문제가 있더군요... xe_session 테이블의 종류와 크기에 해당 정보대신 사용중이라는 메세지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평소 확인할 수 없었던 메세지였기에 뭔가 희망이 보이는 것 같더군요.)
어쨋든, 선배님들이 시킨대로 해당 테이블을 삭제한 후 다시 접속을 해보니... 와우! 이번에는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잘 되네요~!(제로보드 만세~ 짝짝짝~!!!)



비록 짧은 시간에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지만, 나름 유용한 팁을 발견한 것 같아 개운하고 흐뭇하네요 :)

PS. 해당 테이블을 삭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phpMyAdmin이라는 웹기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제일 편리한 것 같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은 추후에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1. 많은 분들이 알고계신대로, 옷을 갈아입듯이 게시판의 디자인을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문으로]
  2. 제로보드XE 이전 버전의 게시판에 해당하는 말입니다. [본문으로]
  3. 현재는 홈페이지보다 블로그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만, 언젠가는 제가 원하는 멋진 홈페이지를 만들 생각입니다. :) [본문으로]
  4. 해당 테이블에 있는 값을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 자체를 삭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