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ash/ActionScript 3.0

[MissFlash의 ActionScript 3.0] 1.2 Customizing the Properties of an Application

* 본 포스트는 "Joey Lott의 ActionScript 3.0 Cookbook"의 내용을 정리, 가공한 것입니다.
* 본 포스트를 퍼가실 때는 상단에 아래와 같이 원본출처를 명시해 주세요! ^^
원본 : http://blog.missflash.com/
출처 : MissFlash.com, http ://www.missflash.com/
* 포스트의 내용중 일부가 추가/수정될 수 있으므로 최신 내용을 접하고 싶으신 분은 원본글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2 Customizing the Properties of an Application

Problem
swf 파일의 크기나 배경색깔 Frame rate 등의 변경을 윈할 때

Solution
클래스 파일의 ActionScript Compiler arguments나 Metadata의 속성을 변경합니다.

Discussion
ActionScript 3.0 compiler는 이전의 플래시와는 달리 command-line compiler입니다. 따라서 모든 작업과 compile을 command line으로만 할 수 있습니다.
처음 ActionScript project를 시작하면 500x375 픽셀 크기, 24 frame per second (fps)의 Frame rate, 파란색의 배경을 가지는 swf 파일이 설정됩니다. 물론 이 정보들은 쉽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 방법 - ActionScript compiler arguments를 수정하는 방법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Navigator view에서 ActionScript project이름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제일 아래 쪽의 Properties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 그림과 같은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 중 4번째 ActionScript Compiler를 선택합니다. 오른쪽에 Additional compiler arguments를 넣는 곳이 보이시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곳에 다음과 같은 arguments를 넣으면 원하는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800x600의 크기, 흰색의 배경, 30의 Frame rate를 가지는 swf 파일을 만들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default-size 800 600
-default-background-color 0xffffff
-default-frame-rate 30



두 번째 방법 - 클래스 파일의 Metadata를 이용하는 방법
Metadata는 ActionScript로 바로 번역이 되지는 않지만 Compiler가 최종 파일을 어떻게 compile할 지를 결정해주는 정보입니다. 앞의 예와 동일한 설정을 위한 Metadata는 다음과 같습니다.

[SWF(width="800", height="600", backgroundColor="#ffffff", frameRate="30")]

위의 Metadata는 메인 패키지 블럭 안, 클래서 정의문 밖에 위치시킵니다. (보통 Import statements 앞이나 뒤에 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