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Investment

상장기업분석 따라잡기!

 
주식을 투자하려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가를 자세히 알아보려면 『상장기업분석』을 참고하시면 회사의 개요나 실적을 알 수 있고 과거의 주가 변화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주식투자에는 필수입니다.
회사개요 및 재무제표 해설  
무엇을 하고 있는 회사인가? → 회사개요
회사의 사업내용과 분야별 매출 비율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그 회사가 어떤 분야의 제품을 제조 또는 판매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결산기 → 회사개요
몇 월에 결산을 하느냐를 나타냅니다.
이 표시된 달의 말일 현재의 주주에 대하여 배당금이 지불됩니다.
전환사채 발행, 증자(감자) → 회사개요/자본금변동
전환사채는 주식으로 전환 할 수 있는 채권입니다.
전환전까지는 부채가 되지만 주식으로 전환 후에는 자기자본이 되어 재무구조개선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자는 자본금이 늘어나는 것으로 경영기반을 보다 충실하게 하며, 감자는 반대의 효과를 냅니다.
최근의 사업 개황 → 회사현황/최근연혁
최근의 매출 추이나 신규사업에의 참여 동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정보는 항시 평가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신문 등에도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업이익 → 재무제표/손익계산서
회사의 본래 영업행위에서 생긴 이익으로 매출액에서 경비(매출원가, 일반관리비, 판매비)를 뺀 것입니다.
경상이익 → 재무제표/손익계산서
회사의 본래 영업행위 이외에서 생긴 이익이나 손익(금융비용이나 이익) 등을 영업이익에 더하고 뺀 것입니다. 회사의 실질적인 이익이라고도 합니다.
당기순이익 → 재무제표/손익계산서
경상이익에 특별손익(고정자산 매각 손익 등)을 더하고 뺀 것(세전 당기순이익)에서 법인세 등의 세금을 뺀 것. 회사의 최종 이익이라고 합니다.
 
투자지표 해설
주가그래프 → 투자지표
과거 주가와 거래량의 움직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 얼마만큼 오르고 내렸는지를 알 수 있어 미래의 가격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주당 순이익(EPS) → 투자지표/주당가치지표
1주가 1년 동안 벌어들인 수익력으로 경영자의 경영성과 판단에 유용한 지표입니다.
주당 순자산(BPS) → 투자지표/주당가치지표
기업의 자산충실도가 주가에 반영된 정도로 특히 금융기관이나 광업 등의 업종에서 주요 투자지표로 사용됩니다. 수치가 높을 경우 자산내용이 충실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당 현금흐름(CPS) → 투자지표/주당가치지표
영업활동에 의하여 얻어진 1주당 자금의 양으로 기업의 부채상환, 설비의 확장 및 대체를 위한 자금조달능력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용됩니다.
주가수익비율(PER) → 투자지표/내재가치지표
주가가 순이익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수익성을 중시하는 지표입니다. 주가수익률은 업종별 차이가 있으므로 업종 내에서 비교 필요합니다. PER은 과거실적 기준이므로 미래주가예측에 한계가 있습니다.
주가매출액비율(PSR) → 투자지표/내재가치지표
주가가 주당 매출액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수치로 현재의 주가 수준으로 본 매출액 성장 여력의 기대치를 나타냅니다. 현재 수익성보다는 미래가치가 중요시되는 벤처 기업의 평가에 유용한 지표로 PER과 달리 미래 매출액의 성장치 예측이 가능합니다.
주가순자산비율(PBR) → 투자지표/내재가치지표
주가와 주당 자산(장부가치)을 비교하는 비율로 주가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도 이용됩니다.
주가현금흐름비율(PCR) → 투자지표/내재가치지표
주가가 주당 현금흐름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의 배당금지급, 부채상환, 설비확장 등을 위한 자금조달 능력을 현재주가와 비교한 것입니다. 경기침체, 자금난 심화될 때 기업의 안정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활용됩니다.
내재가치 해설
순이익, 매출액, 순자산, 현금흐름 등은 발표시점 기준으로 고정된 수치이지만 주가는 시시각각으로 변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면 PER, PSR, PBR, PCR 등의 비율이 올라가고, 주가가 하락하면 내려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표들을 비교분석하면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주가의 고평가, 저평가 유무를 파악하여 주가의 상승 및 하락 가능성을 알 수 있습니다.
즉 PER, PSR, PBR, PCR 등은 그 값이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어 상승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베타(β)투자지표
주식의 변동성을 측정하는 수단으로 업종, 전체시장이 변함에 따라 개별기업의 주가가 변동하는 정도에 대한 상대적 민감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베타계수가 1인 종목은 시장수익률과 평균적으로 동일 방향으로 동일 크기만큼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업의 베타가 1보다 큰 경우는 시장수익률보다 더 민감하게, 1보다 작은 경우는 덜 민감하게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베타계수가 1.8인 종목은 시장수익률이 1% 증가할 때 약 1.8%증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이 강세국면이 예상될 경우 베타계수가 높은 종목들의 편입비중을 높이고, 시장이 약세국면이라고 예상되면 베타계수가 작은 종목의 편입비중을 높여 시장위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σ) → 투자지표
주별 수정주가 수익률의 표준편차로 평균에서 벗어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익률이 얼마나 불확실하게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값이 클수록 변동성이 심하므로 위험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VA = 세후순영업이익 _ (평균투하자본×가중평균자본비용)
= 평균투하자본 _ (투하자본수익률 × 가중평균자본비용)
EVA는 종목간, 업종간의 상대적 비교시에 의미를 갖게 되며, 감가상각비 부담이 큰 장치산업 제조업종의 주가판단에 적합하며, 연간 추세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EVA (제조업) → 투자지표
EV = 시가총액 + 순차입금
= 시가총액 + 이자지급성 장단기차입금 - 현금 및 현금등가물 - 유가증권
EBITDA = 경상이익 + 금융비용 + 감모상각비
기업의 총자본에 대한 수익성과 기업가치를 비교하는 투자지표입니다. 이 수치가 낮을수록 기업의 영업력에 비해 시장에서 평가되는 기업가치가 저평가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재무분석 해설
매출액증가율 → 재무분석/재무비율
기업의 외형적 신장세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라고 할 수 있는데, 당기순이익이 클수록 성장성이 좋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총자산 증가율 → 재무분석/재무비율
그 회사의 투자행위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항목으로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규모를 측정하는 지표이며 비율이 클수록 좋습니다.
자기자본증가율 → 재무분석/재무비율
기업의 재무적 안정성과 주식가격의 상승가능성을 구하는 지표로서 자기자본의 증가율이 클수록 내실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총이익률 → 재무분석/재무비율
매출액 총이익율은 기업이 제품을 판매한 후 총 매출액에 제품의 원가를 감한 매출 총 이익을 비율로 나타낸 지표로 수익성 판단의 주요 지표가 됩니다.
자기자본순이익률 → 재무분석/재무비율
회사가 경영을 위한 투자금액에 대해 어느 정도의 비율로 이익이 발생되었는가를 보는 것으로 이 비율은 금리수준 이상이 되어야만 영업을 영위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만약 금리수준 이하라면 오히려 예금하는 것만 못하기 때문입니다.
금융비용 대 매출비율 → 재무분석/재무비율
금융비용이 매출액에 어느 정도차지하고 있는지를 보는 것으로 불경기일 때 금리변동에 의한 기업의 저항력을 측정하는 지표로서 수치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자기자본 비율 → 재무분석/재무비율
이는 총자본중 몇 %를 자기자본으로 조달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채권자의 입장에서 원금과 이자에 대한 안전도를 살펴 볼 수 있는 지표로서 높을수록 안정성이 큽니다. 금융비용부담 정도의 간접측정지표로 사용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 재무분석/재무비율
기업의 장기적 안정도를 보기 위한 보조지표로서 가본구성의 건전성 여부의 파악에 유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0%이하를 이상적인 비율로 보고 있습니다.
고정 장기 적합율 → 재무분석/재무비율
자본의 고정화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고정자산에 대한 자금조달의 크기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100%이하를 이상적으로 보고 있으며, 장, 단기 부채에 대한 의존정도를 살피는 간접지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유동비율 → 재무분석/재무비율
유동비율은 기업의 단기 채무지급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높을수록 기업의 단기지급능력이 양호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200%이상이면 이상적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총자본 회전율 → 재무분석/재무비율
이 비율은 총자본이 1년에 몇 번 회전되었나, 즉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되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이 비율이 높으면 자본이 효율적으로 운용되는 것이고 낮이면 비효율적 투자를 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 해설
회사채 신용등급 → 회사채 등급
회사채는 기업이 일반 대중에게 자금을 모집하려고 집단적 ·대량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다음과 같은 등급으로 평가됩니다.
등급 세부등급 해설
투자등급 AAA 원리금 지급능력이 최상급임.
AA 원리금 지급능력이 매우 우수하지만 AAA의 채권보다는 다소 열위임
A 원리금 지급능력은 우수하지만 상위등급보다 경제여건 및 환경악회에 따른 영향을 받기 쉬운 면이 있음.
BBB 원리금 지급 능력은 양호하지만 상위등급에 비해서 경제여건 및 환경악화에 따라 장래 원리금의 지급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
BB 원리금 지급능력이 당장 문제가 되지 않으나 장래 안전에 대해서는 단언할 수 없는 투기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음.
투기증급 B 원리금 지급능력이 결핍되어 투기적이며 불황시에 이자지급이 확실치 않음.
CCC 원리금 지급에 관하여 현재에도 불안요소가 있으며 채무불이행의 위험성이 커 매우 투기적임
CC 상위등급에 비하여 불안요소가 더욱 큼
C 채무불이행의 위험성이 높고 전혀 원리금 상환능력이 없음
D 상환 불능상태임
AA부터 B등급까지는 +, ?부호를 부가하여 동일등급 내에서의 우열을 나타내고 있음.
기업어음 신용등급 → 기업어읍 등급
기업어음(Commercial Paper: CP)은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단기의 무담보 단명 어음으로 다음과 같은 등급으로 평가됩니다.
등급 세부등급 해설
투자등급 A1 적기상환능력이 최상이며 상환능력의 안정성 또한 최상임
A2 적기상환능력이 우수하나 그 안정성은 A1에 비해 다소 열위임
A3 적기상환능력이 양호하며 그 안정성도 양호하나 A2에 비해 열위임
투기증급 B 적기상환능력은 적정시되나 단기적 여건변화에 따라 그 안정성이 투기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음
C 적기상환능력 및 안정성에 투기적인 요소가 큼
D 상환불능 상태임
A2부터 B등급까지는 +, - 부호를 부가하여 동일등급 내에서의 우열을 나타내고 있음.
KIS 신용평점 → KIS 신용평점
KIS에서 개발한 평점모델로서 과거 부도발생기업의 통계적 검증을 통하여 기업의 신용도에 유의적인 안정성, 유동성, 수익성, 성장성, 활동성지표를 선정하여 산출된 평점입니다.
구분 우량 양호 보통 열위 불량
평점 80이상 70-80 55-70 45-55 45이하

'Hobby > Invest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의 99%는 실천이다> 주식편  (0) 2007.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