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A&Mobile

아이폰 해킹 할까, 말까? 2편

지난 포스트에서 아이폰의 장단점 및 해킹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사항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아이폰을 해킹하게 되면 기존의 제약들이 많이 해제 혹은 완화되기 때문에 누릴 수 있는 장점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누리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책임감도 따라야 하는데요...

아래는 해킹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불편사항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 해킹으로 인한 시스템 불안정을 감수해야 한다.
- 해킹후 먹통(일명 벽돌)이 되더라도 DFU모드 등을 이용해 스스로 복구해야한다.
- A/S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킹 전 상태로 복원해야 한다.

위에 언급한 문제들은 얼핏보면 심각해 보이지만, 약간의 팁이나 노하우를 익힌다면 또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nexus404.com/Blog/2009/07/07/iphone-3gs-compatible-redsn0w-jailbreak-version-08-redsn0w-iphone-3g-s-jailbreak-app/




하지만, 소위 "지옥의 9번 오류"라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2009년 11-12월 즈음에 출시된 "(신규 부트롬이 탑재된)아이폰"에서 자주 발생하는 9번 오류는 애플에서도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한 지독한 에러인데요... 기존에 알려진 그 어떤 복구방법들로도 복구(초기화)가 불가능[각주:1]하기 때문에, 피해 또한 심각하다고 합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9번 오류가 반드시 해킹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최근 국내외 커퓨니티를 통해 아이폰 9번 오류 피해 사례가 속속 보고되고 있는데요... 피해자 중 일부는 해킹을 해 본 적이 없는 순정 아이폰 사용자였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에러가 발생한다는 것도 심각한 문제인데, 이런 에러가 정상 사용자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이것저것 손대길 좋아하는 저로서는 불안하지 않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9번 오류 발생 확률은 순정보다는 해킹 아이폰에서 훨씬 더 높다고 합니다.)



결국 이런저런 상황을 종합해 볼 때, 9번 오류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폰을 해킹하는 것은 다소 위험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슈가 없다고 하더라도 해킹에 따른 리스크와 책임을 숙지하는 것은 필수라는 생각이 드네요...

아이폰 해킹과 관련된 참고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간혹 운좋게 복구를 하셨다는 분도 계신데, 이 분들 중에서도 9번 오류가 다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