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A&Mobile

아이폰 앱 개발 팁(14) : Programming in Objective-C 2.0 #1

* 본 포스트는 Blog.MissFlash.com에서 작성한 것으로, 원문 저작자의 동의없이 마음대로 퍼가실 수 없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이 마음에 드시면 링크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gramming in Objective-C 2.0 #1

Chapter 3. 클래스, 객체, 메서드

이름 정하기(관례적으로 사용)

  • AddressBook : 클래스명

  • currentEntry : 객체명

  • current_entry : 객체명

  • addNewEntry : 메서드명


논리적인 프로그램 구성

  • @interface
  • @implementation
  • Program


객체 선언 및 초기화 : 아래 세 코드는 모두 동일
  • Fraction *myFraction;
  • myFraction = [Fraction alloc];
  • myFraction = [myFraction init];

  • Fraction *myFraction = [[Fraction alloc] init];

  • Fraction *myFraction = [Fraction new];



Chapter 4. 데이터 형과 표현식

int형

포맷 문자 %o : 8진법 표시
포맷 문자 %#o : 8진법 표시(값 앞에 0표시)
포맷 문자 %x : 16진법 표시
포맷 문자 %#x : 16진법 표시(값 앞에 0x표시)

float형
포맷 문자 %f : 부동소수점값 표시
포맷 문자 %e : 과학적 기수법 사용(1.7e4)
포맷 문자 %g : 지수가 -4보다 작거나 5보다 크다면 과학적 기수법 사용(1.7e4), 그 외는 %f 포맷 사용

double형
Objective-C 컴파일러는 부동소수점 상수를 double 값으로 인식(float 표시 위해서는 숫자 뒤에 f 혹은 F를 붙여야 함)

char형
포맷 문자 %c : char 변수 표시

기타
long : 131071100L로 표시, %lx(16진법 long int형 값 표시)
long long : %lli로 표시
short : %hi로 표시
unsigned : %ul로 표시
signed : 주로 char 선언 앞에서 사용

id형
어느 형태의 객체도 저장 가능, 반환과 인수 형 선언의 기본값임

정수와 부동소수점 수 변환
두 값을 연산할 때 둘 중 하나만 부동소수점 변수 혹은 상수여도 부동소수점 연산 수행

형 변환 연산자
(float) i1 / 100 과 같이 사용 : i1 변수를 float로 형 변환후 연상 수행

비트 연산자
& : 비트 논리곱(AND)
| : 비트 포함 논리합(OR)
^ :  비트 배타적 논리합(XOR), 각 비트 중 하나만 1일때 1
~ : 1의 보수
<< : 왼쪽 시프트
>> : 오른쪽 시프트


_Bool : 불리언 값
_Complex : 복소수
_Imaginary : 허수